티스토리 뷰

반응형

2024년 7월 26일~ 8월 11일까지는 제33회 파리올림픽이 열리고 있어요. 한국 남자 탁구 장우진 님이 단식에서 16강을 진출하는 모습을 열심히 보고 있는데, 탁구 규칙을 생각보다 잘 모르겠더라고요. 그래서 정리해 본 탁구 규칙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탁구

 

탁구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번갈아가면서 공을 쳐서, 상대편의 코트로 보내는 스포츠예요. 기본적인 규칙을 알고봐야 이번 파리 올림픽도 재미있게 볼 수 있겠죠?

 

탁구 기본규칙

 

1.경기방식 - 단식(1 vs 1) , 복식 (2 vs 2) 경기가 있어요.

개인전으로 개인단식, 개인복식, 혼합복식이 있고요. 단체전의 경기 방식이 있어요.

 

2. 득점 - 경기의 득점은 11점제입니다. 득점은 상대가 규칙을 위반한 경우나, 공이 상대 코트에 2번 바운드를 한경우, 그리고 상대가 공을 치지 못했을 때 이루어지고요. 서브는 번갈아 가며 2점씩 득점할 때마다 교체가 됩니다.

10대 10 듀스 상황에서는 한점씩 교체가 됩니다.(먼저 2점을 선취하는 쪽이 이기게 되는 거죠.)

 

3. 서브 - 서브할 때는 공은 손바닥에 올려두고 수직으로 16cm 이상으로 던져야 해요. 서비한 공은 자신의 코트와 상대방의 코트를 각각 한 번씩 바운드해야 하고요. 복식의 경우에는 서브는 대각선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.

 

4. 레시브 - 서브된 공이 한번 바운드되니 후에 쳐야 하고요. 공이 테이블을 벗어나기 전에 쳐야 해요.

 

5. 게임의 승리 - 한 경기에서 11점을 먼저 득점한 선수가 승리하게 되고요. 3게임 또는 5게임을 먼저 이긴 선수가 전체 경기의 승자가 됩니다.

 

6 반칙 - 서브가 규칙에 안 맞게 진행된 경우, 공이 두 번 이상 바운드 한경우, 공이 라켓 대신 몸에 맞은 경우, 서브를 할 때 공이 던져지지 않은 경우, 상대방 코트에 공이 닿지 않은 경우에 반칙이 됩니다.

 

기타 규칙 

 

1. 순서 - 경기 전에 코인 토스 등을 통해서 서브 순서와 코트를 결정해요.

2. 복식경기 - 복식에서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번갈아가면서 공을 쳐야 하고요. 서브는 대각선으로 해요.

3. 타임아웃 - 각 선수는 한 경기당 1분의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어요.

4.  코트 교체 - 6점마다 코트를 교체해요.

 

  1.  

 

 

반응형